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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계층 구조

by 라이터 2017.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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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은 계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각 계정에 여러 개의 속성이 있을 수 있고 속성마다 여러 개의 보기가 포함되어 있다. 각 수준에서 구성 설정을 적용하여 데이터가 수집되고 처리될 때 포함하거나, 제외하거나, 수정할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다. 데이터가 처리된 후에는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자.

 

 

 

계정은 최상위 수준의 구성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고유한 비즈니스 또는 비즈니스 단위에 사용되는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계정에는 고유한 추적 ID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독립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속성이 있다. 하나의 속성과 일대일 관계를 사용하거나 여러 개의 속성과 일대다 관계로 사용할 수 있다.

 

속성은 웹사이트, 모바일 앱 또는 기기 등 채널 단위를 말한다. 계정 하나에 1개 이상의 속성이 들어갈 수 있다. 속성 단위로 추적 코드를 따로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속성 단위로 필터링 되지 않은 보기가 하나씩 생성된다.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

 

▲ Google Merchandise Store (Google Demo)

 

보기는 보고서 단계로 이해하면 된다. 데이터를 지정된 관점에서 볼 수 있다. 각 계정에 여러 개의 속성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 속성에는 여러 개의 보기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보기 단위로 계정 권한을 다른 사용자에게 부여 가능하다. 다른 사용자에게 보기 액세스 권한을 제공하면 이 사용자도 같은 보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조회할 수 있다. (계정, 속성 수준에서도 사용자 액세스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한 개의 속성 당 최대 25개의 보기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기 1은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 보기 2는 구매 완료자 트래픽, 보기3은 세부 페이지 방문자 트래픽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 보기는 필터가 없으므로 해당 속성에 대한 모든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필수적으로 남겨놓아야 한다. 특정 유형의 원하는 데이터만 포함되도록 추가 보기를 만들고 필터를 적용한다. 예를 들어 구글 스토어에서 매장 직원이 포함되지 않은 외부 트래픽만 기준으로 하여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는 IP주소를 기반으로 내부 트래픽을 필터링한 보기를 설정한다.

 

▲ Google Merchandise Store (Google Demo)

 

보기 수준에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전환 또는 비즈니스 목표를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이메일 뉴스레터에 가입한 사용자 수 또는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를 목표로 설정할 수 있다. 최대 20개의 목표를 제작할 수 있다. 목표를 한 번 만들면 삭제할 수 없다.

 

추가 보기를 만들면 보기를 만든 날짜 이후의 데이터만 보고서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1017일에 보기를 만들면 1017일 이후의 데이터만 보고서에 나타나며, 그 이전에 수집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는다.

 

계층 구조에 관한 더욱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아래 URL을 클릭▼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course/6/unit/1/lesson/3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9618?h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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