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워즈의 특징 및 장점
➊ 광고목적
다양한 목적의 온라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 웹사이트 방문자 유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출 증대, 전화 문의 유도, 재방문 유도, 앱 다운로드 등 다양한 목적으로 광고 집행 가능합니다.
➋ 광고유형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효과적인 광고 유형 선택할 수 있습니다. Google.com, YouTube,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Google Play 등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형태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➌ 타겟팅
적절한 위치와 시점에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광고 노출 지역과 시간을 정하고, 검색 키워드 또는 다양한 타겟팅을 활용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객 또는 관련이 높은 사이트에 광고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➍ 성과 측정
객관적인 효과 측정,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광고를 조회한 사용자, 클릭 후 웹사이트로 유입된 사용자 뿐만 아니라 전환 추적 도구를 이용하면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 회원가입 등의 비율을 제공합니다.
➎ 광고 비용
탄력적인 예산 집행과 합리적인 과금 방식입니다. 지출되는 금액을 광고주가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일일예산을 부담 없이 설정하고 추후에 언제든지 변경 가능합니다. 첫 번째 일일예산으로 하루 2~4만원 많이 이용합니다. 적은 예산으로도 누구든 광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는 클릭이나 조회 등 광고 효과가 있는 경우에만 청구됩니다.
애드워즈 광고 네트워크; 광고 네트워크란 광고를 어디에 내보낼지 정하는 것
➊ 구글 검색 네트워크
구글 및 파트너사에서 검색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관련성 있는 텍스트 광고를 실시간으로 노출 → 사람들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찾는 중일 때 광고 노출 및 클릭유도 (강점), 전환을 일으키거나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데 적합
➋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블로그, 뉴스, 커뮤니티 등 구글의 파트너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에게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의 광고를 노출 → 브랜딩, 방문, 구매, 회원 가입 유도, 앱 설치, 리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맞게 사용
➌ YouTube
YouTube 동영상 시청자들에게 관련성 있는 광고를 동영상 재생 전 또는 검색 결과 등에 노출
광고 게재순위 산정 원리 - 입찰 방식
유저들은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보기 원합니다. 광고주는 광고를 하는 소재와 내용에 가장 적합한 유저를 찾고 싶습니다. 구글 광고게재 순위는 이 두 가지 모두를 만족하는 구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➊ 최대 입찰가
입찰가 기준으로 봤을 때 바로 다음 순위 입찰가보다 +10원 수준으로 결정. 클릭 시 과금, 입찰가는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 금액, 품질평가 반영 후 순위 재정리
➋ 품질 평가 점수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입찰 비용 감소 및 게재 순위 상승합니다.
- 광고 관련성: 검색어, 키워드, 광고 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 광고 클릭률: 유저가 광고에 실질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 방문 페이지 품질: 관련성 높은 컨텐츠, 간편한 UX, 내용의 투명성
다양한 입찰 방식
➊ 클릭 당 과금: CPC(Cost Per Click), 광고가 클릭될 때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비용 설정
➋ 조회 당 과금: CPV(Cost Per View), 동영상 조회 및 상호작용 당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비용 설정
➌ 노출 당 과금: CPM(Cost Per Mille), 클릭과 무관하게 1000회 노출 당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비용 설정
➍ 전환 최적화: CPA(Cost per Acquisition), 다른 광고 플랫폼에서 CPA는 실제 다운로드를 한 수만큼 과금을 합니다. 하지만 애드워즈에서는 약간 다른 의미입니다. 목표하는 전환당 비용 설정 시 CPC를 자동 조정합니다. (전환을 일으키기 위해 들었던 최종 비용/전환수) 실제 과금은 클릭당이지만 길게 봤을 땐 특정 전환을 일으킬때까지 들었던 최종 비용/전체 전환수
애드워즈 계정 구조 이해하기
|
의미 |
설정요소 |
계정 |
애드워즈에 로그인하는 사용자 아이디 |
언어, 통화, 시간대, 결제 방식 등 |
캠페인 |
제품 및 서비스 또는 지역 카테고리 |
예산, 네트워크, 타겟 언어 위치, 입찰 방식 |
광고그룹 |
캠페인 내의 세부 카테고리 |
입찰가, 디스플레이 타겟팅 등 |
광고 |
같은 광고 그룹에 속하는 하나 이상의 광고 |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광고 소재 |
키워드 |
광고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키워드 목록 |
키워드, 입찰가, 검색 유형 등 |
'디지털 마케팅 > Google 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워즈 캠페인 목표 설정 (0) | 2018.05.20 |
---|---|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동적 리마케팅 (1) | 2018.01.30 |
구글 애드워즈 동영상 인증 (3) | 2018.01.26 |
구글 애드워즈 기초인증시험 (37) | 2018.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