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과 행복/기타 생활정보

뭘 먼저 바르지? 세럼, 에센스, 토너, 로션, 에멀전, 앰플의 차이와 사용 순서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by 라이터 2024. 2. 14.
반응형

스킨케어의 첫걸음, 토너

피부 관리의 시작은 토너로부터 시작됩니다. 토너는 피부를 깨끗하게 정돈하고 다음 단계의 화장품이 잘 흡수되도록 준비시켜줍니다. 토너는 가볍고 투명한 액체 형태로,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듭니다.

 

토너를 사용하면 피부가 건강하게 유지될 뿐만 아니라, 화장품의 효과도 높아집니다. 이는 토너가 피부의 pH를 균형있게 유지시키고, 피부 표면의 불필요한 각질과 오일을 제거함으로써, 이후에 사용되는 화장품들이 피부 속으로 더 잘 흡수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너를 사용하면 이후 단계의 화장품들이 피부에 더 깊숙이 침투하고, 그로 인해 화장품의 영양 성분들이 피부에 더 효과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토너를 사용하면 화장품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피부의 pH 균형을 유지한다는 건 피부의 산성막을 유지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보호한다는 의미입니다.

 

피부는 자연스럽게 약산성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데, 이를 '산성 막'이라고 합니다. 이 산성 막은 피부를 외부의 유해한 요소로부터 보호하고,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외부 환경이나 잘못된 스킨케어로 인해 피부의 pH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토너는 이런 상황에서 피부의 pH를 정상적인 약산성 상태로 돌려놓아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토너를 사용하면 피부의 산성 막을 보호하고, 피부의 자연스러운 보호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가 외부의 유해한 요소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피부의 수분을 더 잘 유지할 수 있게 돕습니다. 따라서 토너를 사용하면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고, 피부의 자연스러운 광채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 에센스

에센스는 토너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에센스는 피부에 깊숙이 침투하여 필요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분은 피부의 적절한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며, 이를 통해 피부가 건강하고 유연하게 유지됩니다.

영양은 피부 세포의 성장과 복구, 그리고 보호 기능을 지원하는 다양한 성분을 의미하며, 이는 피부의 질감을 개선하고, 피부 톤을 균일하게 만들며, 피부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에센스는 보통 토너보다 더 진한 액체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에센스가 토너보다 더 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에 더 강력한 보습 효과를 제공하며, 깊숙이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센스는 스킨케어 루틴에서 피부에 깊은 보습과 영양 공급을 제공하는 중요한 단계로서, 피부가 더욱 건강하고 환한 광채를 뽐낼 수 있게 돕습니다.

 

적절한 수분 균형이란 피부가 너무 건조하지도, 너무 기름지지도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피부에는 수분과 유분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분은 피부 세포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유분은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 피부가 너무 건조하면 각질이 일어나거나 미세한 주름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피부가 너무 기름지면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 생기거나 피부가 끈적거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적절한 수분과 유분이 유지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적절한 수분 균형이라고 합니다. 에센스는 이런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피부 문제를 해결하는 앰플

앰플은 피부 문제를 집중적으로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제품입니다. 에센스와 비교했을 때, 앰플은 보다 높은 농도의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특정 피부 문제에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C나 피부를 밝게 하는 니아신아마이드 같은 성분이 더욱 집중적으로 들어있습니다.

앰플은 특별한 관리가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만약 피부가 매우 건조하거나 여드름이 나거나, 피부가 칙칙해진 경우와 같은 상황에서 앰플을 사용하여 피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앰플을 정기적으로 사용하여 피부의 문제를 개선하고, 피부 상태를 더욱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앰플은 피부에 바르면 살짝 끈적이는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앰플이 피부에 깊숙히 침투하면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키는 효과 때문입니다.

 

 

집중 영양 공급, 세럼

세럼은 피부에 필요한 영양소를 집중적으로 공급하는 제품입니다. 에센스가 피부에 기본적인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반면, 앰플이 특정 피부 문제에 집중하여 대응하는 것과 달리, 세럼은 보다 일반적인 피부 영양 공급을 목표로 합니다.

세럼은 보통 에센스보다 더 진한 형태를 가지며, 피부의 깊은 부분까지 침투하여 피부 문제를 개선해줍니다. 이는 세럼이 피부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다 집중적으로 공급하며, 피부의 깊은 부분까지 침투하여 피부 문제를 개선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세럼에는 피부 타입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부가 건조한 경우에는 보습력이 뛰어난 세럼을, 특정 피부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세럼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럼을 사용하면, 피부의 상태나 필요에 따라 적절한 영양소를 피부에 집중적으로 공급하여 피부 관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에멀전, 로션과 크림 사이의 제형

에멀전은 로션과 크림 사이의 제형을 가지고 있는 보습제입니다. 로션처럼 가볍게 피부에 흡수되면서도 크림처럼 탁월한 보습력을 자랑합니다. 에멀전은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며, 건조한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로션은 가벼운 제형으로, 건조하지 않은 피부 또는 기름진 피부에 적합하며, 크림은 가장 강력한 보습 효과를 제공하지만, 피부에 바른 후에는 약간의 기름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에멀전은 끈적임 없이 가볍게 피부에 흡수되므로, 기름기 없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됩니다. 이러한 성질 덕분에 에멀전은 다양한 피부 타입에 적합하며, 피부의 수분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 단계, 로션과 크림

마지막으로 로션 또는 크림을 사용합니다. 이들은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앞서 바른 화장품들이 피부에서 증발하지 않도록 잠그는 역할을 합니다. 로션은 가벼운 제형으로, 모든 피부 타입에 사용하기 적합하며 크림은 보다 무거운 제형으로, 특히 건조한 피부에 좋습니다.

 

로션, 에멀전, 크림 모두 보습제로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 세 가지 제품은 그 제형과 보습력, 사용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로션은 가장 가벼운 제형을 가지고 있으며, 물과 오일이 섞인 형태입니다. 로션은 가볍게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피부를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로션은 건조하지 않은 피부 또는 기름진 피부에 적합합니다.
에멀전은 로션보다 약간 더 진한 제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멀전은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며, 보습력이 좋아 건조한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에멀전은 끈적임 없이 가볍게 피부에 흡수되므로, 기름기 없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됩니다.

크림은 로션과 에멀전보다 더 진한 제형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강력한 보습 효과를 제공합니다. 크림은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보호막 역할을 하며, 매우 건조한 피부나 건조한 환경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데 적합합니다. 크림은 피부에 바른 후에는 약간의 기름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화장품 사용 순서, 피부에 맞는 제품 선택

스킨케어 루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화장품의 사용 순서와 각자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제품의 사용 순서는 대체로 제품의 농도와 진한 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가벼운 제품을 먼저 사용하고 그 위에 더 진한 제품을 덧바르는 순서를 따릅니다.

일반적으로 토너 → 에센스 → 앰플 → 세럼 → 에멀전(또는 로션) → 크림 순으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개인의 피부 상태와 필요에 따라 순서를 조절하거나 일부 제품을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부가 매우 건조한 경우에는 에멀전 후에 크림을 추가로 바르는 것이 좋을 수 있고, 반대로 피부가 기름진 편이라면 에멀전만으로도 충분한 보습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피부 상태를 잘 판단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보다 건강하고 환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스킨케어 루틴을 시작해 볼 시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