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채널로는 9개가 있습니다. 채널은 트래픽을 획득한 매체를 말합니다. 즉, 방문자들이 웹사이트에 유입된 경로가 검색엔진을 통했는지, URL을 브라우저의 URL 창에 직접 입력하고 접속했는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을 통해서 접속했는지와 같은 접속 채널 정보를 말합니다. 이는 획득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9개 기본 채널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Google Merchandise Store (Google Demo)
1) Direct : 주소를 직접 입력하고 들어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카카오톡 링크, 문자메시지, 북마크도 이에 포함됩니다. Direct로 들어오는 사용자 수가 많다면,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Organic Search : 광고노출이 아닌 자연노출로 클릭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3) Referal : 추천 사이트에서 우리 사이트 접속을 유도했을 경우 발생합니다. 설치된 위젯으로 접속한 경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4) Social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 채널을 말합니다. 네이버 검색을 제외한 카페, 블로그, 메일은 소셜에 해당합니다.
5) Paid Search : 광고노출로 접속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키워드 광고가 대표적입니다.
6) Display : 말 그대로 배너광고로 접속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7) Affiliates : 제휴사를 말합니다. 사전에 정의가 필요합니다.
8) Email : 이메일로 접속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네이버 메일은 소셜로 잡힙니다.
9) Other : 정의되어 있지 않은 채널을 통한 유입을 말합니다.
▲ Google Merchandise Store (Google Demo)
소스를 확인하면 더욱 정교하게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rganic Search 매체의 소스는 네이버, 다음, 구글이 있으며, Social의 소스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등 입니다. Referal의 소스는 추천한 사이트의 URL입니다. 매체와 소스마다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매체에 집중해야 할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 검색이 구글 검색보다 전환율이 높고, 세션 값도 크다면 네이버 검색이 더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측정기준으로 연령을 추가한다면, 연령별로 어떤 유입 경로를 통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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