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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설정

by 라이터 2017.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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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트래픽 중심으로만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전환 분석을 위해서는 반드시 목표(Goal) 설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목표 설정이 진행된 후에서야 비로소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환에 대한 내용은 [구글 애널리틱스 퍼포먼스 마케팅] 글을 참조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http://goodgoing.tistory.com/24

 

 

표 설정은 보기 수준에서 가능합니다. 최대 20개의 목표를 제작할 수 있으며, 목표를 한 번 만들면 삭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분석 대상 사업의 목적을 제대로 이해해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분석 플랜을 세워야 합니다. 가령 브랜드 중심인지, 고객 서비스 중심인지, 전자 상거래 중심인지에 따라 목적은 달라지겠죠. 목표를 설정하기 이전에 반드시 [구글 애널리틱스 OKR과 KPI] 글을 먼저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http://goodgoing.tistory.com/15

 

 

목표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는데, 계정을 생성할 때 설정한 업종 카테고리에 따라 다른 내용을 제안합니다. 지금은 맞춤설정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페이지를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쇼핑몰 페이지를 운영할 때 목표를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메인 골과 서브 골, 이벤트 골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페이지의 메인 골은 결제완료입니다. 많이 팔려야 좋은 것이니까요. KPI는 결제완료페이지뷰가 되겠죠. 서브 골은 메인 골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이 어쩔 수 없이 거쳐야 하는 경험을 말합니다. 고객이 결제를 하기 이전에 상세 페이지를 읽고, 마음에 드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 정보를 입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서브 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골은 메인골을 달성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이 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첫 구매 특가샵 50% 할인 페이지에서 많은 사람이 결제 완료 페이지까지 이어졌다면 이벤트 골을 달성하기 위해 첫 구매 특가샵 50% 할인 페이지를 랜딩페이지에 배치해야 합니다. 도착은 사이트 도착, 시간은 말 그대로 머무르는 시간, 이벤트는 영상조회 등 행동을 정의내릴 때 사용합니다.

 

 

최종 목표에 입력된 URL이 실행되면, 해당 목표가 달성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위에 입력한 /thankyou.html은 예시로 입력한 것입니다. 운영하고 계신 웹사이트의 결제완료페이지의 UR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든 URL을 기입하지 않고 해당 페이지의 슬러시 뒷 부분만 입력해도 가능합니다. 최종 목표에 같음 버튼을 눌러보면 시작값과 정규식이 나옵니다. 같음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만을 목표가 완료된 것으로 구글 애널리틱스가 반응합니다. 하지만 같은 페이지여도 사람마다 각 페이지의 URL이 다른 경우가 있는데, 정규식을 사용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규식에 대해선 다음번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값은 페이지에 화폐 가치를 지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목표마다 지니는 상대적 가치가 다릅니다. 이를 금전 화폐로 표현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KRW(대한민국 원)으로 표시되지 않고, US$USD(미국 달러)로 표시 통화가 설정되어 있는 분들은 [보기-설정 보기]에 가서 표시 통화를 변경하면 됩니다.

 

유입경로를 설정하면 결제완료페이지에 접속하기 이전에 고객들이 어떤 경로를 통하고 있는지 중간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상세페이지의 정보를 읽어보고,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고, 결제 정보를 입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위에서 설명했듯이 서브 골이라고 합니다. 어떤 페이지에서 고객들이 이탈하는 지 등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위에 입력한 내용 또한 임의적으로 입력한 것이므로 운영하시는 웹페이지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유입경로에서 필수 여부는 '아니요'로 설정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만약 예로 설정되어 있으면 시작 트래픽이 /view인 경우에 대해서만 분석을 진행하라는 의미가 됩니다. 실제 결제완료페이지뷰로 이어지기까지 고객의 접속 경로는 매우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아니요'로 설정해서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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