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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떻게 데이터를 트래킹하고, 어떻게 데이터를 축적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있으면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 아키텍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자료는 Tacademy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아키텍처 이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학습할 때 SKtechx Tacademy 유튜브 동영상 혹은 온라인 T아카데미 교육과정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T아카데미 온라인 교육과정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법 1차시 교안

 

번호 순서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약어인 GA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저는 브라우저를 통해 웹서버에 접속을 합니다. 웹서버는 브라우저 쪽에 HTML 문서를 전달합니다. 브라우저는 HTML 문서를 해석하여 화면에 보여주게 됩니다. 이 과정만으로는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분석을 위해선 GA 서버에 접속을 해야 하는데, GA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GA Console이란 관리 화면(GA Admin)을 말합니다.

Configuration이란 GA 서버에 우리 웹서버를 알려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GA 서버와 웹서버를 이어주는 작업입니다. 쉽게 말해 URL을 제공하여 GA 서버가 분석 대상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③ URL을 알려주면 GA 서버는 동적 코드를 생성하는데, 이를 Tracking code라고 합니다.

Tracking code를 복사하여 웹서버에 추가하면 의미 있는 분석 데이터가 쌓일 수 있도록 준비가 완료됩니다.

⑤ 유저가 브라우저를 통해 웹서버에 접속할 경우, 웹서버는 HTML 문서를 전달하면서 Tracking code를 함께 전달합니다.

⑥ 브라우저는 Tracking code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GA 서버에 Ga.js라고 하는 파일을 요청한 후 다운로드 합니다.

⑦ Ga.js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에는 유저의 다양한 트래킹 정보를 1픽셀짜리 투명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서 GA 서버로 전송합니다.

⑧ 전송하면 GA 서버는 매일밤 12시에 그 데이터를 해석하여 분석할 수 있는 유형의 행동 데이터로 만듭니다.

⑨ 행동 데이터를 보고서로 볼 수 있는데, 보고서를 보는 것이 데이터 분석이 아닙니다. 행동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데이터 분석입니다. 실행을 위한 의사결정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https://www.youtube.com/watch?v=YAgnbIUfgzE

https://tacademy.sktechx.com/ <T아카데미>

http://goodgoing.tistory.com/21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설치>

http://goodgoing.tistory.com/33 <데이터 마케팅 분석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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