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UA 이벤트는 목표의 한 종류였습니다.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 매개변수를 따로 설정해주고 실제 웹 사이트에 있는 특정 구현 값들과 연동하면서 기본 추적코드로 잡지 못하는 여타 이벤트를 추적하기 위해 세팅하는 방식이었습니다. GA4에서는 기본 추적코드를 심는 순간 발생하는 모든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 (Hit)를 이벤트 그 자체로 받아들입니다. 예를 들면 페이지뷰 Hit가 발생했다고 가정하면 page_view 이벤트로 자동으로 보고합니다. UA였다면 페이지뷰가 발생했을 때, Hit를 발생하고 이를 세션으로 보고합니다.
GA4는 총 4개 유형으로 이벤트를 분류합니다.
1) 자동으로 수집된 이벤트 : GA4 설치 시 기본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입니다.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링크를 안내드립니다. UA와 달리 많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하는데요. 앱이 삭제되었을 때, 앱이 설치되고 첫 실행 등 기본적으로는 UA에서는 측정이 되지 않던 항목들이었습니다. 어떤 이벤트가 있는지, 이벤트의 트리거 시점은 언제인지 등을 체크해놓는다면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 관리 - 속성 - 데이터스트림에 접속하여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별도 코드를 변경할 필요가 없이 수집이 가능하며, 자동으로 수집된 이벤트와 달리 수집 여부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실상 기본 추적코드만으로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페이지 조회, 스크롤 등이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링크에서 수집 방법을 확인하세요.
3) 추천 이벤트 : 사용자가 직접 구현을 해야 하지만 구글에서 사전 정의한 이름과 매개변수가 있는 이벤트입니다. 위 2가지 이벤트와 달리 추가적인 코드 작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구매, 장바구니 담기, 환불, 상품조회 등이 대표적인 이벤트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카테고리별 추천 이벤트도 제공해주고 있어 담당 캠페인에 맞춰서 확인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4) 맞춤 이벤트 : 원하는 특정 이벤트가 있는 경우 당연히 GA4에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별도 코드 작업 뿐만 아니라 GA4 인터페이스 상에서 추가적인 설정까지 필요한 고급 기능입니다. 어떻게 보면 UA 이벤트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회원 가입, 간편 결제 구매 등이 대표적입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GA4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기본적으로 제공해주고 있다 보니까 위 3가지 이벤트를 먼저 확인한 후에 진행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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