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떻게 데이터를 트래킹하고, 어떻게 데이터를 축적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있으면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 아키텍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자료는 Tacademy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아키텍처 이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학습할 때 SKtechx Tacademy 유튜브 동영상 혹은 온라인 T아카데미 교육과정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T아카데미 온라인 교육과정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법 1차시 교안
번호 순서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약어인 GA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유저는 브라우저를 통해 웹서버에 접속을 합니다. 웹서버는 브라우저 쪽에 HTML 문서를 전달합니다. 브라우저는 HTML 문서를 해석하여 화면에 보여주게 됩니다. 이 과정만으로는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분석을 위해선 GA 서버에 접속을 해야 하는데, GA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GA Console이란 관리 화면(GA Admin)을 말합니다.
② Configuration이란 GA 서버에 우리 웹서버를 알려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GA 서버와 웹서버를 이어주는 작업입니다. 쉽게 말해 URL을 제공하여 GA 서버가 분석 대상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③ URL을 알려주면 GA 서버는 동적 코드를 생성하는데, 이를 Tracking code라고 합니다.
④ Tracking code를 복사하여 웹서버에 추가하면 의미 있는 분석 데이터가 쌓일 수 있도록 준비가 완료됩니다.
⑤ 유저가 브라우저를 통해 웹서버에 접속할 경우, 웹서버는 HTML 문서를 전달하면서 Tracking code를 함께 전달합니다.
⑥ 브라우저는 Tracking code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GA 서버에 Ga.js라고 하는 파일을 요청한 후 다운로드 합니다.
⑦ Ga.js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에는 유저의 다양한 트래킹 정보를 1픽셀짜리 투명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서 GA 서버로 전송합니다.
⑧ 전송하면 GA 서버는 매일밤 12시에 그 데이터를 해석하여 분석할 수 있는 유형의 행동 데이터로 만듭니다.
⑨ 행동 데이터를 보고서로 볼 수 있는데, 보고서를 보는 것이 데이터 분석이 아닙니다. 행동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데이터 분석입니다. 실행을 위한 의사결정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https://www.youtube.com/watch?v=YAgnbIUfgzE
https://tacademy.sktechx.com/ <T아카데미>
http://goodgoing.tistory.com/21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설치>
http://goodgoing.tistory.com/33 <데이터 마케팅 분석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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