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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소개

by 라이터 2018.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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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해킹은 성장을 뜻하는 그로스(growth)와 해킹(hacking)의 합성어로 기존의 마케팅에 기술적인 요소를 결합하고, 철저한 데이터 분석 및 과학적인 실험과 성과측정을 통해 사업 성장을 촉구하는 기법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드랍박스, 에어비앤비 등의 기업들의 고속 성장의 배경 중 하나가 바로 그로스 해킹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Hack’이라는 단어는 흔히 해킹이라고 하는 '컴퓨터에 불법 침입하는 행위' 혹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어떻게든 해낸다'는 의미 외에 '터전을 갈고 닦아 씨를 뿌릴 준비를 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떻게든 짧은 시간 안에 성과를 내게 하는 마케팅과 기술의 결합 방법 또는 마케터와 엔지니어의 협력 체계로만 그로스 해킹을 이해하면 그 정수를 놓칠 수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의 핵심은 효율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사고방식입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목적에 해당하는 고객의 행동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일련의 과정인 퍼포먼스 마케팅은 그로스 해킹을 구현하는 하나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방법론적으로는 저마다 다를지라도 그로스 해킹의 전략적인 목표는 같습니다. 효과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데이터에 기반을 둔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입니다.

 

한편, 그로스 해킹을 하는 사람을 그로스 해커(Growth Hacker)라고 하는데 가능한 모든 수단을 써서 사업을 성장시킵니다. 그로스 해커는 기존의 전형적인 마케팅 담당 인원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로스 해커의 주된 일은 전체 개발 과정에 걸쳐 뛰어난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품에 녹여내는 것입니다. 종종 프로그래밍 경력을 갖고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며, 회사에 하키 스틱 모양과 같은 급격한 성장을 안겨주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제품의 여러 버전에 대해 반복적으로 작업하는 데에 전문가입니다.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국내도서
저자 : 라이언 홀리데이(Ryan Holiday) / 고영혁역
출판 : 길벗 2015.04.13
상세보기

 

<참고>

http://media.fastcampus.co.kr/knowledge/about-performance-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을 파헤치다 2편 퍼포먼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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