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확산 및 모바일 이용자의 급증으로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형태의 O2O(Online to Offline)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했습니다. O2O는 인터넷・모바일 플랫폼을 통하여 오프라인의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입니다.
나스미디어가 실시한 2018 인터넷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O2O 서비스는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남성은 숙소/숙박 및 부동산 앱 이용이 활발하며, 2030은 다양한 O2O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세대라고 합니다.
O2O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불일치의 해소’입니다. 카카오택시는 기존 콜택시와 이용자 간의 불일치를 해소하였고, 직방・다방은 기존 부동산 업체와 이용자 간의 불일치를 해소하였습니다. O2O 플랫폼은 불일치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이처럼 O2O는 소비자에게 상품・서비스・가격 등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서비스 제공자에게는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홍보・주문받을 수 있는 고객접점 확보를 지원합니다.
O2O비즈니스의 확산으로 인해 소비채널이 변화하면서 기존과는 다른 양상의 경쟁상황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020 비즈니스의 확산으로 기존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 등 전통적인 소비자 접점 기반의 사업자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상공인, 전통시장 영역에서도 O2O 서비스는 핵심경쟁요소로 부상했습니다.
반응형
'디지털 마케팅 > Digital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소개 (0) | 2018.04.07 |
---|---|
MCN 수익 다각화 브랜디드 콘텐츠 (0) | 2018.02.23 |
MCN 정의 및 국내 MCN 소개 (0) | 2018.02.22 |
디지털 트렌드 동영상 광고 선호도 (0) | 2018.01.14 |
디지털 마케팅 집행 확인사항 (0) | 2017.10.15 |